본문 바로가기

S_ong 육아일기

신생아 분유량

SMALL

 

안녕하세요!
오늘은 신생아 분유량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!👍

우선, 저희 꿀복이는 3.85kg 키는 51cm로 태어났어요
그리고 저는 모유수유양은 충분했지만,
꿀복이가 보호기없으면 모유수유를 거부했고요!

조리원에서부터 아침, 저녁 제외한 나머지는
직수했고요!
조리원 퇴소하고 나와 막상 집에서 육아하려고 하니
힘들더라고요😭

조리원에서는, 수유 콜 왔을 때만 가다 보니
2시간~3시간 간격으로 수유하러 갔고!
"집에 가서도 2시간~3시간 간격으로 먹이면 되겠지?!"
라고 생각했어요😭

👇 밑에 사진 보세요👇
*갈색-기저귀
*노란색-분유
*붉은색-모유수유
*푸른색-수면

조리원 퇴소 하루 지난 후 에요
패턴 보시면 아시겠지만
2시간~3시간 간격이 아닌, 들쑥날쑥하죠😭😭
처음엔 멘붕이 왔어요!
조리원에서는 수유 콜 왔을 때가
2시간~3 시간 텀이었으니까요😭
알고 보니, 모유수유 끝난 후 분유 보충해주셨더라고요!
저는, 집에서도 혼합수유하려고 했기 때문에
분유 80ml 먹였고, 그 뒤 배고프다면 모유수유를 했어요

Tip. 신생아 분유량은
아기 몸무게 × 150cc 로계산해주시면 돼요!
ex) 3.85 × 150 = 570ml

3월 1일 꿀복이 분유량 = 625ml
총 횟수 13회

그래도, 저희 꿀복이는 새벽에는 잘 자주 었고
분유도 텀대로 잘 먹었어요!
문제는 낮이었어요😭
낮에는 꿀복이가 잘 자다가도 배고프면 울더라고요!
참고로 저희 꿀복이는,
배고플 때, 졸릴 때 빼고 울지 않는 순둥이였어요~
조리원에서도 잘 울지않는 아기로 통할 정도로요~
집에 와서도 배고플 때, 졸릴 때 빼고 울지 않았고요!

그렇다 보니, 울면 안아서 달래줘봐도 달래지지 않았어요😭
그래서 분유나 모유로 꿀복를 달래주었죠!

3월 2일 꿀복이 분유량 =540ml
총 횟수 9회

어리다 보니, 딸꾹질도 많이 했고,
게워내기도 참 많이 게워냈어요😭😭
딸꾹질할 땐 분유보단 모유로 딸꾹질을 멈췄고,
딸꾹질을 하고, 꼭 몇 시간 뒤에 배고프다고 울더라고요😭
분유만 먹일 때는 시간 텀이 지켜지는 것 같더니
모유수유를 할 때는 텀이란 게 없었어요!

Tip. 모유수유는 분유보다 소화력이 빠르다고 해요!

3월 3일 꿀복이 분유량= 495ml
(모유수유를 많이 할수록 분유량 줄었어요!)
총 횟수 9회

그래서 저는 모유수유보다, 분유로 자주 줬어요😭
혼합 수유하려 해도 감이 잡히지 않았거든요!
분유 먹어니 텀은 제대로 잡히더라고요😀

분유 위주로 먹기 시작하면서,
딸꾹질해도 분유로만 먹였어요😂😂
직수를 하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
보호기 없이는 꿀복이가 모유수유를 거부를 했고
아무리 노력해도 보호기 없이는 모유를 먹질 않더라고요😭
저는 보호기가 불편했고,
꿀복이는 배고프다고 자지러지게 울고
보호기 하고 모유 주려고 하면
또, 보호기가 툭 떨어지고😂😂
이런 일이 반복하다 보니
" 마음 편하게 분유 먹이자"라는
생각이 더 컸던 것 같아요😁

3월 4일 꿀복이 분유량=635ml
총 횟수 9회


꿀복이 신생아 시절에
"분유 텀 맞춰줘야 되나?
아직 어리니까 그냥 줘야 되나?"
생각을 했고, 많은 블로그들을 찾아봤어요!
근데, 이건 아기들 마다 다른 것 같더라고요
분유, 모유 잘 먹는 아기
분유 거부, 모유 잘 먹는 아기
분유, 모유 잘 안 먹는 아기
이런 식으로 요!

그냥, 제가 내린 결론은 아기에게 맞추면 될 것 같아요!
너무 아기 분유량 생각하지 마세요~
"꿀복이는 하루에 570ml 먹어야 돼!"
이렇게 생각하니까 엄마인 제가 스트레스받더라고요
그냥, 아기에게 맞춰서 주니까,
엄마인 저도 스트레스 안 받고
꿀복이도 힘들어하지 않더라고요~


육아로 힘든 모든 엄마들!
애기들 분유량 너무 걱정하지 말고 아기에게 맞춰주세요😁😁

2020/05/02 - [S_ong 육아일기] - S_ong 출산가방리스트!

2020/05/03 - [S_ong 육아일기] - 제왕절개 출산후기!

2020/05/03 - [S_ong 육아일기/S_ong 육아템리뷰] - [육아템/리얼리뷰] 건조한 아기 피부에좋은 제품

2020/05/04 - [S_ong 육아일기/S_ong 육아템리뷰] - [육아템/리얼리뷰] 브라운체온계

 

LIST